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정 (공주대학교) 김유진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0호(Vol.23 No.4)
발행연도
2010.8
수록면
195 - 20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국내외 광고업계에서 인터넷 광고에 대한 수요의 증가로 인해 제작이 확산되면서, 광고의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인터넷 사용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기업들의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광고의 목적 (프로모션, 서비스 고지, 브랜딩)과 유형 (정지형, 동작형, 동영상형)에 따른 효과적인 광고 제작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 하에, 9가지 실험 광고에 대한 설문조사와 시선추적을 통해 사용자 반응과 정보의 시지각 인지과정을 분석하였다. 특히, 설문조사는 광고에 대한 사용자 반응 단계(인지, 감성, 행동유발)를 세분화하여 5단계로 구분하는 AIDMA 모델에 근거하여 설문 문항을 설계하였다: 인지(주의), 감성(흥미, 욕구, 기억), 행동 유발(행동).
이와 같은 실험을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연구결과를 도출하였다: (1) 인지, 감성, 행동 유발 단계에 따른 광고 목적과 유형별 사용자 반응의 차이 (인지단계: 프로모션>브랜딩>서비스고지, 감성과 행동 유발 단계: 브랜딩, 프로모션>서비스고지); (2) 시선 추적을 통한 광고유형별 광고 몰입도 분석 (동영상형>동작형>정지형): (3) 세 가지 광고 목적에 따른 사용자 반응 단계별 효과적인 광고 유형 제안 (서비스 고지-인지단계-동작형, 브랜딩-감성단계-동영상형, 프로모션-행동 유발-동영상형).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인터넷 광고의 이해
3. 광고에 대한 사용자 반응
4. 연구 방법
5. 연구 분석 및 결과
6.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658-002739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