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보나 (성신여자대학교) 우종정 (성신여자대학교) 이옥형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9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153 - 160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대학 이러닝 환경에서 대학생의 컴퓨터 자기효능감을 측정하는 도구를 타당화하고, 학습효과 간의 관련성을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Compeau와 Higgins의 컴퓨터 자기효능감 도구를 기초로 하여 국내 실정에 맞게 번안?수정 개발하고, 일반대학에서 이러닝 수강경험이 있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컴퓨터 자기효능감과 이러닝 학습효과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상관분석과 단순회귀분석을 한 결과, 학업성취도 및 학업만족도와 유의미한 관련성을 찾을 수 있었다. 따라서 일반대학 이러닝에서 대학생의 컴퓨터 자기효능감이 이러닝 학습효과에 영향을 주는 예측인자임을 밝혔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저자소개
〈부록 1〉 기술통계량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566-003648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