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화 (중앙대학교) 김진희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47 - 5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코치교육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문성을 갖춘 코치를 길러내기 위한 방법적 논의가 활발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캐나다, 이스라엘, 호주, 헝가리의 코치 연수 프로그램을 분석하여 우리나라 코치연수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각국의 프로그램을 분석함으로써 내용과 운영방안에 대한 중요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진정성이 있는 코치연수 프로그램을 생성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필요한 작업이다. 자료 수집은 첫째, 국제 코치 학술대회에 참가하여 각국의 연수 프로그램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둘째, 인터넷을 이용하여 코치연수 프로그램 관련 문서를 보조 자료로 수집ㆍ비교하였다. 각국의 코치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준거를 바탕으로 하였다. 분석결과, 호주와 캐나다의 코치교육 프로그램은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훈련, 기술들이 연수과목이며, 코칭연습 등 실습이 주를 이루고 있어 현장 중심적이다. 이스라엘은 1:1 교육을 통해 현장에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헝가리는 유럽코칭협회의 연수 체계를 따르고 있었고, 국가기관의 코치교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높았다.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코치연수 프로그램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외국의 코치교육 프로그램 현황
Ⅳ. 논의 및 시사점
Ⅴ.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692-003614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