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천희 (남부대학교) 김현정 (남부대학교) 박윤 (남부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0.10
수록면
163 - 191 (29page)
DOI
10.18541/ser.2010.10.9.3.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이해활동 후 “반성적 사고 저널쓰기”가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수용적 태도와 형용사 사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 대상은 G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S유치원 만 5세 2학급으로 유아 각 20명으로 구성하였다. 유치원 일과 중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40분씩 총 12회 6주간 동안 실험집단은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한 후 반성적 사고저널을 활동을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도구는 비장애 유아들의 수용성 태도를 측정하는 수용성 태도 척도와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을 측정하는 형용사 사용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한 사전ㆍ사후검사의 평균 및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장애이해교육을 실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의 수용성 태도, 형용사 사용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사전검사를 공 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를 종속변인으로 공변량분석(ANCOVA)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장애이해활동 후 “반성적 사고저널쓰기”가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수용성 태도 변화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장애이해활동 후 “반성적 사고 저널쓰기”가 장애유아에 대한 비장애유아의 형용사 사용의 변화에 있어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00-003574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