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김지연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10-R15-1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7 - 110 (10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1. 연구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3개월간의 “청소년 또래멘토링활동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2차년도의 후속적인 시범사업 운영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 있음
시범사업 운영 과정에서 도출된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하여 최소한의 운영 지침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서식(work sheet)을 함께 수록하였음
2. 연구내용
청소년 멘토링의 이해와 구성요소, 준비ㆍ모집 및 교육ㆍ결연ㆍ활동ㆍ평가 등 실제, 교육자료(예시) 제시
청소년 멘토링활동 운영을 위한 서식 제공
3. 제언
청소년 멘토링활동 보급 이전에 멘티, 멘토 풀(pool)을 구축하고, 멘토링 활동 전반을 관리하는 결연관리자의 양성이 요구됨
활동 전반에 대한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며 청소년 멘토링활동 운영기관의 유형에 관계없이 창의적 체험활동에 적합한 활동기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식과 관리 과정의 일원화가 요구됨
이 보고서는 청소년 멘토링활동 운영 매뉴얼 개발을 위한 초안이라는 점에서 후속적인 사업 실행과 평가의 반복과정을 통해 지속적인 보완이 요구되며, 멘티용, 멘토용 교육 교재 개발과 학교 급별 차이를 고려하여 세분화된 ‘활동 매뉴얼’의 개발이 요구됨
청소년 멘토링활동이 창의적 체험활동의 일환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활동 내용과 과정이 이에 적합하게 기록되어야 하므로, 운영기관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여 이 보고서를 활용하여야 할 것임

목차

Ⅰ. 청소년 멘토링활동의 이해
Ⅱ. 청소년 멘토링활동의 구성요소
Ⅲ. 청소년 멘토링활동의 실제
Ⅳ. 교육자료
참고문헌
부록
연구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34-004000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