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근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3 - 1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코치와 미국코치들을 대상으로 고등학교 우수 코치들이 지도하는 선수생활기술과 인성발달에 사용되는 전략분석을 비교하는데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10명의 고등학교 우수 코치들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조사방법으로는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코치들의 개인적인 인구학적 요인들을 조사하기 위해 연령, 성별, 선수 경력, 코치 경력, 학력, 결혼유무, 자녀수, 코칭관련 자격증 여부, 올 시즌 승률, 현재까지의 코치 승률, 코치가 된 동기를 조사하였다. 심층면접은 Gould 등(2002)의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코치들에게 적합한 구조화 개방형 질문지를 동일하게 제작함으로써 미국코치와 한국코치와의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구조화 개방형 질문내용은 다음과 같다: 선수들와의 지속적인 의사소통, 선수발달과 복지, 명확한 기대치 제시, 선수들을 대할 때 유연성, 선수 규율, 팀웍과 이해력의 역할, 성공 지향 태도와 목표설정, 터프한 사랑, 제 3자들과 같은 역할, 존경, 코칭만족도, 선수들의 특수성, 코치 배경, 환경적인 제한점, 감정적 조절, 졸업생와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 성공적인 코칭 유형. 코칭스텝의 다양성, 코칭 스텝와의 오랜 관계유지 효율성. 본 연구에서는 한국코치 역시 미국코치와 거의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692-004503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