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최재웅 (서울대학교) 허현동 (서울대학교) 민석기 (현대자동차) 김종갑 (현대자동차) 이경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1년도 동역학 및 제어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253 - 258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긴급 주행 보조 시스템은 MDPS와 ESC를 활용하여 운전자의 충돌 회피를 보조한다. 운전자가 조향 입력을 통하여 충돌을 회피하려 할 경우, 긴급 주행 보조 알고리즘은 작동한다. 긴급 주행 보조 알고리즘은 총 4개 파트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각각 위험 인지, 운전자 의도 판단, 제어 전략 결정, 제어 이다. 위험 인지 단계에서는 현재 상황 위험성과 위험 영역을 도출하며, 운전자 의도 판단의 경우 운전자가 조향 입력을 통하여 충돌 회피를 하려는 것인지 판단한다. 제어 전략 결정 단계에서는 제어 동작 여부와 사용할 엑츄에이터를 결정하며, 제어 단계에서는 각 엑츄에이터의 제어량을 결정한다. 제시된 알고리즘은 차량 동역학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CARSIM과 MATLAB/SIMULINK를 활용하여 시뮬레이션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위험 인지
3. 운전자 의도 판단
4. 제어 전략
5. 제어
6. 시뮬레이션 결과
7. 결론
후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550-000418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