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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순권 (부경대학교) 이춘수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08.4
수록면
651 - 66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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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국가, 산업 그리고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국가차원의 국가이미지와 국민이미지 그리고 기업차원의 기업이미지 구성요소들이 한국기업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중국의 상해와 북경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실증연구결과, 기업차원관련 가설인 기업이미지, 기업의 사회기여도, 고객지향성 그리고 연구개발활동은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업의 마케팅정책, 기업성장성의 두 요인은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기업은 특히 현지 사회에 대한 기여도 및 공헌도를 높이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안을 적극적으로 실행해서 시민기업으로써의 이미지를 구축해야 된다. 또한 고객을 보호하고 고객지향적인 기업임을 강조하고 현지 연구소의 설립 및 활성화를 적극적인 혁신의 도입이 요구된다. 그리고 한국기업은 마케팅 관련한 합리적인 4P 정책의 수립과 기업의 외형적 성장 및 수익성을 중국소비자에게 소구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겠다.
국가차원의 요소인 국가이미지와 국민이미지 또한 긍정적으로 한국기업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므로 한류와 한국의 문화 그리고 한국의 친절하고 개방적인 국민이미지를 적극 활용하여 홍보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국의 상해와 북경소비자에 대한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정책적방안을 활용해 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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