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혁 (고려대학교) 신동엽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불확실성은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중 하나로 전략경영을 비롯한 다양한 경영학과 사회과학 분야들에서 폭넓게 연구되어 왔다. 높은 불확실성으로 인한 미래 환경에 대한 낮은 예측가능성은 전략적 의사결정의 정확성을 떨어뜨림으로써 기업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하게 된다. 그러나 전략경영 분야에서는 불확실성을 단순히 모든 기업들이 수동적으로 감수할 수밖에 없는 환경적 제약조건으로만 보지 않고, 오히려 기업들이 불확실성 감소나 회피를 위해 어떻게 전략적으로 대응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왔다. 즉 동일한 환경 불확실성에 직면한 기업들일지라도 불확실성에 대한 대응 전략이 서로 다를 가능성이 높고 결과적으로 불확실성 대응 전략의 효과성에 따라 기업 성과가 달라지게 된다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불확실성이 영화산업과 같은 문화예술 분야를 규정짓는 대표적인 특징이라는 것에 주목하고, 영화 제작과 마케팅 등과 같이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에서 경제행위자들이 시도하는 불확실성 회피 전략과 또 이러한 불확실성 회피 전략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위해 2000년에서 2004년에 이르는 5년간 제작된 모든 한국 영화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 영화의 흥행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실증연구를 시도하였다. 실증연구의 결과, 기존 감독의 활용, 기존 공식의 복제, 수직적 통합은 영화의 흥행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니치전략에 해당하는 니치폭은 흥행 성과와 역유자형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s
Abstract

참고문헌 (9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0369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