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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자영 (조지아공대) 송지원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8 no.1 DID 논문집 10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29 - 4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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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탠저블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유아들에게 언어의 표상적 특성, 즉 단어와 의미 사이의 대응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용 장난감인 Shadow Box의 디자인과 구현에 대한 연구이다. 읽기 쓰기를 시작하기 전의 유아들에게 시각과 청각, 조작적 활동을 이용하여 글자와 의미의 관계를 탐색하는 활동을 제공하는 Shadow Box는 디지털 상호작용을 제공하는 상자와 글자 블록, 그리고 그림 블록으로 구성된다. 어린이가 하나 또는 두 개의 결합된 블록을 상자 안에 넣으면 상자는 이에 따라 반응하며 유아가 맞는 글자와 그림을 찾아 상자 안에 넣도록 유도한다. 유아가 글자와 의미를 맞게 짝지우면 상자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줌으로써 유아에게 흥미로운 학습 활동을 제공하게 된다. Shadow Box는 빔 프로젝터, Phidget 인터페이스 킷, 두 개의 RFID 리더와 태그들을 활용하여 구현되었다. Shadow Box에 대한 어린이들의 상호작용을 관찰한 결과 어린이들은 시스템과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하고 다른 어린이들과 협동 활동을 하는 등 시스템을 통한 활동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어린이 교육에 적용된 탠저블 인터페이스의 사례 연구
3. 유아들의 읽기 쓰기 학습
4. Shadow Box 디자인
5. Shadow Box에 대한 어린이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관찰
6.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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