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쇠솔새(Phylloscopus borealis)는 북반구에 폭넓게 분포하는 산림성 조류로서, 한반도를 흔히 통과하는 나그네새이다. 쇠솔새의 상세한 외부 측정치와 이를 이용한 성 판별 정보를 수집하기 위하여, 2008년과 2009년 가을철 이동시기에 총 53개체의 쇠솔새를 포획하여 9곳의 외부 형태를 측정하였으며 각 개체는 유전적인 방법을 통해 성별을 확인하였다. 대부분의 외부 측정치에서 성별에 따른 크기 차이가 나타났으나, 최대날개길이가 가장 뚜렷한 성적이형성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최대날개길이를 통해 확인된 암수 판별의 경계점은 63.8mm로서 이보다 날개가 긴 개체는 수컷, 짧은 개체는 암컷일 가능성이 높았으며, 이 경우 전체 개체의 77.3%에서 성별을 정확히 판단하였다. 동소성이 강한 솔새류는 미세한 형태적 차이에 따라 미소서식지를 분할하여 활용하므로 쇠솔새에서 확인된 크기의 성적이형성은 성별에 따른 생태적, 행동학적 차이와도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도출된 성 판별식과 판별확률은 향후 쇠솔새에 대한 다양한 야외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미소서식지 #성적이형성(sexual size dimorphism) #성 판별(sex determination) #쇠솔새(Phylloscopus borealis)(Arctic Warbler(Phylloscopus borealis)) #최대날개길이(discriminant function) #판별식(external measurements)

서론
연구지역 및 방법
결과
고찰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