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커피 전문점의 심볼마크에 함의되어 있을 것으로 가정되는 의미를 추적하는 작업은 현대인이 추구하는 가치를 시각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연구방법은 퍼스(Ferdinand de Saussure)와 구조주의를 기반으로 한 플로슈(Jean-Marie Floch)의 조형기호학을 적용하였다. 그에 따른 결과는,
첫 번째 어떤 개별기호가 지배적 역할을 하는지? 에서는, 주제에 가장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기호들은 표현면의 형상들이었다. 이러한 형상들은 다른 구성요소에 비해 크기가 작거나 표현된 위치가 주변일 지라도 풍부한 함축의미와 주제의미를 산출하였다.
두 번째, 심볼마크는 어떻게 의미를 생성하고 있는가?에서는, ‘원형/녹색/붉은색/원두/싹/나뭇잎/창문/별/웃음/인어’의 형상들로 구성되어, 구조적으로 부정적인 형상들이 대립항을 이루도록 구성되어 있었다. 이런 결과로 주제 또한 ‘긍정/개방/소통/식물/인간/중앙/안정/규칙/다양/가상/상징’과 반대되는 부정적인 주제들이 추출되었다.
세 번째, 표현면과 주제면에 일정한 경향은 존재하는가, 존재한다면 그것은 무엇인가? 에서는, ‘표현’에서는 5개의 심볼 마크가 ‘원형’을, 1개의 심볼마크가 ‘손 멋 글씨체’의 형상으로 선택했다. 이는 ‘긍정의 지향’과 ‘자연성’을 희구하는 가치로 판단되었다. #Symbol Marks #Interpretant #Meaning Reaction

(요약)
(Abstract)
1. 서론
2. 기호 의미와 의미작용
3. 커피전문점 브랜드 심벌마크의 기호학적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