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혜숙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5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61 - 17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콘텐츠산업의 경쟁력은 ‘창조성(creativity)’이다. 이는 콘텐츠 개발뿐만 아니라 콘텐츠가 제작되고 유통되어 자산성을 획득하는 과정에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문화콘텐츠산업에서 기획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특성과 기획자의 전문성을 고려한 기획서에 대한 체계적 연구와 다양한 사례 분석이 요구된다. 특히 기획서는 기획단계에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필수적인 도구이다. 본 연구는 문화콘텐츠산업에서 기획자에게 요구되는 창조성을 염두에 두어 기획자의 자질 및 역할과 기획서 작성능력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국내외 마켓에서 프로젝트 개발에 성공한 사례인 <미미와 다다의 미술탐험대>를 분석함으로써, 기획단계에서의 기획서와 피치(pitch)에 대한 연구의 활성화와 후발자의 기획 경쟁력 강화에 일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기획단계에서 아이디어의 실현을 위한 전략적인 기획과정을 통해 국내외 마켓에서 성과를 거둔 성공 사례에 대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기획서 작성 능력은 종합적인 개관을 가지고 창조적으로 계획하고 실현하는 능력이라는 측면에서 기획인력양성이라는 당면한 과제의 문제이다. 앞으로 기획 분야 연구의 활성화와 관련 학과에서부터 전략적인 기획인력양성이 요구된다.

목차

1. 서론
2. 선행연구
3. 문화콘텐츠산업과 미프티비 해외마켓
4. 기획자의 자질과 역할
5. 기획서와 피치
6. 사례 연구
7.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05-00088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