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순 (고려대)
저널정보
세계한국어문학회 세계한국어문학 세계한국어문학 6집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23 - 156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한국어교육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문화교육을 해야 하며, 문화교육을 위해서는 언어에 내재되어 있는 문화적 요소 즉 문화어를 찾아 교육해야 함을 주장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언어는 문화를 생성하며, 반대로 문화가 언어에 투영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언어와 문화는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할 것이다. 따라서 현대의 언어교육에서는 문화교육의 필요성이나 중요성이 화두가 되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문화교육의 내용이나 방법 면에서는 아직도 전범이 될 만한 연구나 이론이 별로 없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첫째로 문화는 워낙 광범위하고 복잡하여 간단명료하게 설명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둘째로, 문화를 보는 관점에 따라 그 내용도 달라지고, 문화학습 목적이나 학습자 변인에 따라 교육방법도 달라져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어교육으로서의 문화교육에 관한 연구는 198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었는데, 최근으로 올수록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체계적인 문화교육 내용이나 설득력 있는 교수학습 방안이 제시되지는 못하고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문화교육 내용 선정의 기준과 효과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여 선행연구와 본연구의 차별성을 보이고자 한다.
그러나 광범위한 문화 전체를 한국어교육에서 다룰 수도 없으려니와 본고에서 다 다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언어교육을 위한 문화만을 다루되, 그 중에서도 언어와 문화의 접점을 이루고 있는 문화어를 중심으로 한국문화의 특징, 한국문화의 정체성, 한국의 생활 특성, 한국의 독특한 풍속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여기서 문화어란 단어의 의미가 단순히 문자적 의미에 그치지 않고, 그 의미가 곧 한국의 문화를 나타내는 단어를 말하는 것이다. 본고에서는 전통적인 한국문화를 나타내면서도 현재까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단어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문화교육방법에서는 목적에 맞게 교육하기, 문화유형에 맞게 교육하기, 과제학습을 통한 교육 등 12가지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문화교육 평가에서는 교육과정과 교재에 대한 문화교육 평가, 학습자의 문화인지도 평가, 문화교수법 평가 등이 이루어져야 함을 주장하였다. 끝으로 앞으로도 이 분야에 대한 현장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문화교육의 필요성과 교육목표
3. 문화교육의 내용 구성
4. 문화교육의 교수ㆍ학습 방법
5. 문화교육의 평가
6.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810-000991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