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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병조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1권 제6 D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785 - 79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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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로 양방향 도로의 교통류는 저속차량과 추윌 행태에 따라 다양한 동적 관계를 보인다. 따라서 교통류 모의실험을 이용하여 2차로 도로의 다양한 교통류를 미시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저속차량의 행태와 더불어 대향차로를 이용한 추월 행대를 동시에 구현하는 차량모형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국내의 경우, 고속도로와 신호교차로를 설명하기 위한 차량추종모형과 차로변경모형에 대한 연구는 보고되고 있으나, 2차로 도로를 구현하기 위한 차량모형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산적 시ㆍ공간 모형인 CA(Cellular Automata)모형을 기반으로 차량추월을 고려한 미시적 2차로 도로 차량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수정된 CA 차량추종모형과 추월모형을 이용하여 병렬적으로 결합된다. 모의실험을 수행한 결과, 차량추종모형은 다양한 거시적 교통류 관계를 설명하였으며, 추월모형은 대향방향 교통류와 차량추월 확률변수의 조건에 따라 다양한 거시적 교통류를 합리적으로 구현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된 차량모형은 보다 다양한 2차로 도로 교통류의 모의실험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기존연구 고찰
3. 차량 모형의 개발
4. 개발모형의 평가
5. 결론 및 향후연구
감사의 글
참고문헌

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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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3-531-001094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