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동 시스템은 안전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중요한 시스템이다. 제동력 배분선도를 이용하면 제동력, 가능한 제동 감속도, 차축에서 발생 하는 잠김 현상까지 차량의 제동 성능을 한눈에 볼 수 있다. 그러나 4축 차량에 제동력 배분 선도를 그리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또한 주행 중 차량의 제동 시에는 뉴턴의 관성법칙에 따라 하중 이동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각 차축에 적절한 제동력 배분을 해야 한다. 대상차량에 여러 작용력들의 모멘트 평형 식으로부터 차량이 발생할 수 있는 최대 잠김 제동력을 구한 후 다양한 제동조건을 고려해서 차량의 제동 시 안정성을 높이는 제동력 분배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