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재섭 (남서울대) 성대영 (중앙대학교) 조중환 (행복씨앤씨)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1권 제5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165 - 1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분석결과 현재 정체되어 있는 TV홈쇼핑의 시장 영역을 확대시키고 기존에 낮은 비중을 차지하던 상품군의 판매를 활성화시키며 우리나라 쇼핑문화에서 차지하는 식품의 높은 비중을 고려하여 보다 부가가치를 증대시킬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TV홈쇼핑 업체가 방송을 통한 식품 판매에 있어 가격경쟁력 보다는 고품질 농산물을 기반으로 하는 품질경쟁력의 향상과 기능성 있는 차별화된 제품경쟁력을 갖춰 방송 판매의 방향을 설정해야할 필요가 있고, 콜센터의 고객서비스의 경우 인터넷쇼핑몰이 취급 상품 및 협력업체가 너무 많다는 것이 단점으로 작용하여 상대적으로 열악하기 때문에 영향 요인으로 분석된 것과 같이 더욱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TV홈쇼핑 이용 고객이 시간의 편의성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TV홈쇼핑보다 인터넷쇼핑몰을 선택하게 된다는 결과를 통해 정해진 시간에 너무 많은 상품을 판매할 목적을 설정하기 보다는 시간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방송편성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다.
결론적으로 최근 웰빙과 로하스의 개념을 표방한 소비 트랜드를 지향함에 가장 적절하고 시장 확대의 잠재력이 풍부한 고품질 신선식품의 판매를 확대함으로써 최근의 미디어 발전 추세에 맞춰 IPTV, DCATV의 매체적 특성과 이를 활용한 디지털 컨텐츠의 효율적 활용 측면에서 기존의 TV홈쇼핑사의 경영성과 확대 전략을 구축해야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온라인 쇼핑 채널 결정의 이론적 접근
Ⅲ. 식품구매 채널선택의 실증 분석
Ⅳ. 분석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6-001441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