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진 (장로회신학대학교) 조인진 (글로벌선진학교)
저널정보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사상과 문화연구원 장신논단 장신논단 제41집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341 - 36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학교와는 차별화된 한국 기독교대안학교의 교육성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학교경영, 교육과정, 교육결과 영역에 대한 설문 문항을 구성하여 전국의 기독교대안학교 26개교의 학교장, 교사, 학부모,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였다.
기독교대안학교의 영역별 교육성과에 대하여 5점 척도로 영역별로 학교경영 4.05, 교육과정 3.93, 교육결과 3.78으로 평가되었고, 학교구성원별로는 학교장 4.28, 교사 3.92, 학부모 3.98, 학생 3.64로 평가되었다. 학교경영 영역에서 기독교 대안학교가 구성원들에게 학교목표를 명료하게 제시하고, 학교장은 대안교육에 대한 확신과 실행의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한 반면에 ‘학부모의 학교운영 참여’와 ‘학생 선발에 있어서 다양성’ 문항 등은 낮게 나타났다. 교육과정 영역에서 학교의 교육과정은 학교의 비전과 목표를 분명히 반영하고 있고, 기독교 세계관에 입각해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영성교육 프로그램이 활성화되어 있는 것으로 평가한 반면에 학생들의 다양한 적성과 재능을 탐색하고 계발하기 위한 ‘은사교육,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교육과정 운영에서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에는 비교적 낮게 평가하였다. 교육만족도에서는 ‘학교의 행정지원’과 ‘교사의 업무분담’에 대한 문항이 낮았다. 이러한 교육성과 분석의 결과는 향후 기독교대안학교들이 보다 성숙한 기독교교육을 실천하기 위해서 영역별로 어떤 면을 보완하여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국문 초록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및 해석
IV.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230-001306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