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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뢰즈의 이론과 노마드적 특성을 중심으로

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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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고는 들뢰즈와 가따리가 1980년에 집필한 『천개의 고원』에 나타난 욕망의 주체성 이론을 중심으로, 고정된 성주체성이 아닌 다양한 성적 지향성을 가진 성소수자들을 현대의 ‘노마드nomad’로 개념화하여 퀴어시네마에 나타난 노마드적 특성과 사회적 인식변화를 고찰하고자 한 것이다.
들뢰즈는 억압과 차별에 맞선 소수자 되기와 전체주의의 통일성에 맞선 ‘일관성의 구도’를 통해 개성을 존중하는 공통성을 주장하였고 사랑의 합성에 기반한 인간 존엄의 소통의 과정으로서 결연의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고 보았다. 또한 이 관계는 다양한 ‘타자-되기’의 현실적 잠재성(virtuality)를 경험하게 해주고 새로운 주체성의 ‘세계 만들기faire monde’를 행하는 영화를 통해 가능함을 알 수 있었다. #the subjectivity #Queer Cinema #sexual minorities #nomad #communication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로드무비」「여고괴담 두 번째 이야기」: 노마디즘, 욕망의 복원을 꿈꾸는 육체
Ⅲ.「왕의남자」「번지점프를 하다」: 차이로서의 재인식
Ⅳ. 결론
참고문헌
퀴어시네마 속에 나타난 성소수자들의 인식변화에 대한 연구 〈토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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