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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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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익훈 (서울대학교) 김한얼 (서울대학교) 박흔동 (서울대학교) 최영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역정보화학회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61 - 19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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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의 성공적 운영 도구로써 DeLone과 McLean이 제안한 IS Success 모형을 적용함에 있어 구조방정식모델링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선형성을 기본 가정으로 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최근 서비스마케팅과 서비스품질 연구분야에서 Kano의 3요인 개념을 적용하여 품질속성이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구조가 비대칭성이 존재함을 실증하는 연구들이 진행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IS Success 모델의 독립변수들인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서비스품질의 각 세부품질들이 사용자만족에 미치는 영향구조의 비대칭성을 파악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이러한 영향구조의 변화를 추적하고자 하였다. Delone and McLean의 IS Success Model을 기반으로 한 연구모형의 분석을 위하여 농림수산사업정보시스템(AgriX) 사용자 중 초기사용단계 사용자 874명과 지속사용단계 436명의 설문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 품질요인과 만족도의 다중회귀식으로 품질요인들의 영향구조를 파악 및 이들의 동일성 검정을 통해 요인의 속성 및 그 변화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정보시스템의 품질요인과 만족도 사이에 비대칭성이 존재함이 실증되었으며, 초기사용단계와 지속사용단계에서 각 품질요인들의 속성이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초기사용단계에서 시스템품질은 당연품질이었으나 지속사용단계에서는 일원품질로 변화하였으며, 정보품질의 경우 일원품질에서 매력품질로, 서비스 품질의 경우 초기와 지속사용단계 모두 일원품질로 변하지 않음으로 밝혀졌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관리 담당자들에게 단계별 접근전략의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Ⅳ. 가설의 검증 및 연구결과의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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