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병웅 (순천향대학교) 진애니 (순천향대학교) 정유리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48집 2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65 - 18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방한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그 들이 관광지를 선택함에 있어 중요하다고 생각한 점과 실제 만족도와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중국인 관광객들의 해외여행을 국내로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있다고도 하겠다. 먼저, 관광지 선택속성에 대한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측정도구를 추출하여 중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음식 가격, 음식의 다양성, 숙박요금, 쇼핑가격, 여행비용 순으로 중요도와 만족도 간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대체적으로 비용에 있어 만족도가 떨어지는 것으로서 가격에 있어 차별화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중저가 숙박시설의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IPA 결과 중요도는 높은데 만족도는 낮은 영역에 속하는 항목은 존재하지 않는 등 선행연구의 결과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현재 제주도의 경우 이국적인 자연경관으로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어 중국 관광지와 차별화된 매력물을 개발하고 홍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본 연구의 시사점이라 할 수 있다. 더불어 한정된 지역에 집중되는 중국관광객의 다양한 지역으로의 유치활동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5-001566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