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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본 연구는 국내 수출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출제조기업과 해외유통기업간 관계를 관계마케팅의 관점에서 조명하였다. 수출중소기업과 해외 유통업체간 수출경로관계에서 고객지향성과 관계품질수준이 관계성과에 미치는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검증함으로써 수출제조기업의 고객지향성과 해외유통기업과의 관계마케팅 수준이 어떻게 수출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국내 수출중소기업 165개 기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검증한 결과 고객지향성과 신뢰와 몰입으로 측정한 관계품질은 관계성과에 모두 정의 영향을 가지며, 관계품질은 고객지향성과 관계성과 간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는 내부자원으로서의 고객지향적인 기업문화와 외부자원으로서의 경로간 관계품질수준 모두 기업의 경쟁우위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고객지향적인 기업문화가 해외유통기업과의 신뢰와 관계몰입 등 관계품질 증가를 통한 수출성과 제고에 중요함을 검증하였다. #수출중소기업 #고객지향성 #관계품질 #관계성과 #Small and Medium-sized Export Firms #Customer Orientation #Relationship Quality #Relationship Performance

〈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Ⅳ. 실증 분석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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