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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술저널

외식 프랜차이즈 ‘고소미 치킨’을 사례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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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국내 치킨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은 많은 발전과 성장을 거듭하고 있지만 브랜드의 힘은 미약한 실정이다. 변화하는 외식산업의 상황들은 브랜드의 힘, 즉 시각적 측면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 하게끔 독촉하고 있다. 치킨브랜드의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체계화하여 브랜드를 확실하게 인식시킬 수 있는 역할은 사인, 로고 및 심벌마크, 캐릭터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성공적인 신규브랜드 런칭에 있어 국내 치킨산업의 새로운 트렌드가 되기 위한 ‘고소미 치킨’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선행연구, 문헌자료, 웹사이트 등의 자료를 토대로 이론적 체계를 갖추었으며, 경쟁사와의 비교를 통해 유사점 및 차별점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로고타입의 적합한 컬러로 가독성과 주목성이 뛰어난 블랙과 레드 계열의 분포가 높았으며, 브랜드의 특성을 노출시킨 아이덴티티의 컬러 사용이 브랜드의 이미지 향상에 도움이 된다. 둘째, 브랜드의 컬러가 심벌과 타이포보다 브랜드를 인식하는 데에 있어 큰 역할성을 가지고 있다. 즉, 신규 브랜드 런칭을 위해서 철저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성 및 관리, 컨셉의 확립이 중요 하다고 볼 수 있다.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아이덴티티 개발로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신뢰감 있는 브랜드 파워 형성, 효율적 마케팅 효과 등 시장 경쟁력 확보에 기여하여 현대의 경쟁시장에서 살아남아 성공 할 수 있는 브랜드 전략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Franchised chicken specialty brand #Brand identity #Design development process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설문 조사
4. ‘고소미 치킨’ 디자인 세부개발 프로젝트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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