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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진모 (서울대학교) 송병국 (순천향대학교) 정진철 (서울대학교  ) 길대환 (서울대학교  ) 박종선 (서울대학교) 이주영 (서울대학교) 지준오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방송공사 미디어와 교육 미디어와 교육 제1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31 - 6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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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EBS의 평생·직업교육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었다. 이를 위해 EBS의 평생·직업교육 영역을 설정하였고, 평생·직업교육 내·외부 환경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평생·직업교육 전략 방향을 수립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평생·직업교육 관련 문헌연구 및 국외 평생·직업교육 기관의 우수사례 분석을 수행하였고, EBS의 경영진과 실무진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EBS 이해관계자 및 평생·직업교육 전문가를 대상으로 협의회 및 전문가 자문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EBS 평생·직업교육의 영역을 8개의 영역(기초문해교육, 학력보완교육, 직업교육, 문화예술교육, 인문교양교육, 민주시민교육, 건강스포츠교육, 외국어교육)으로 설정하였고,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위해 25개의 세부영역을 도출하였다. 둘째, EBS의 내부 평생·직업교육 관계자 분석 및 EBS TV, EBS+1, EBS+2, EBS e, EBS FM 등 5개 매체의 평생·직업교육 콘텐츠 분석을 통해 평생·직업교육 예산, 인력, 네트워크 및 협력체계, 영역 별 콘텐츠 비중, 주요 대상 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국외 우수 평생·직업교육 기관을 분석하여 평생·직업교육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 구축, 체계적 수요자 분석에 기반한 콘텐츠 개발 및 편성전략 등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EBS의 평생·직업교육을 위한 세 가지 전략 방향(EBS 평생·직업교육 체제 강화, EBS 평생· 직업교육 콘텐츠 강화, EBS 평생·직업교육 매체 및 전달방식 강화)과 각 전략 방향에 따른 11개 전략 과제를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EBS 평생·직업교육 내·외부 환경 분석
Ⅲ. 평생·직업교육 영역 및 생애단계 설정
Ⅳ. 연구의 절차 및 방법
Ⅴ. 평생·직업교육 전략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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