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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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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창덕 (조선대학교) 이승현 (조선대학교) 박현범 (조선대학교) 윤재휘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58 - 6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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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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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엔진 흡입구는 개발시에 조류 충돌에 대한 충분한 안전성을 검토하여 설계 되어야 한다. 항공기의 속도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FOD(Foreign object damage)에 따른 항공기의 사고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착륙시 활주로 주변 새들에 의한 항공기 사고는 경제적 손실을 비롯해 탑승객의 생명과 연결되는 중요한 문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한 요소 상용 코드인 MSC/DYTRAN을 이용해 엔진 흡입구 낫셀 구조에 대한 조류 충돌 해석을 수행하였다. 해석 결과의 타당성 검증을 위해 선행 연구 결과와 비교한 후 조류 충돌 해석 결과의 거동을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해석 방안의 타당성 검증
3. 조류 충돌 해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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