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임 (대구송일초등학교) 유승희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42집 제3호
발행연도
2011.12
수록면
111 - 14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이 상징화 주기를 통하여 과학적 지식을 어떻게 형성해 나가는지 살펴보는 데 있다. 위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제시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상징화 주기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과학적 지식을 어떻게 형성해 나가는가?
연구방법은 문화 기술적 연구이며 D광역시 소재의 우주초등학교(가명) 6학년 1개 학급 33명(남18명, 여15명)을 대상으로 2009년 2월부터 2010년 11월까지 수행하였다. 상징화 주기 활동 과정에서 참여관찰, 심층면접, 포트폴리오, 활동 결과물, 사진, 일기, 교사일지 등을 통하여 아동의 과학적 지식 형성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징화 주기를 통해 아동은 교사 및 또래집단과 상호 조정적 협력을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오개념을 능동적으로 수정하였다.
둘째, 다양한 표상활동을 경험하면서 각기 다른 수준과 방법으로 과학적 지식을 점차적으로 심화 및 확대시켜 나갔다.
셋째, 반복되고 심화되는 표상활동을 함으로써 과학적 지식이 내면화 되었다.
본 연구는 상징화 주기가 과연 아동의 과학적 지식 형성에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는지 고찰해 보고 교사들이 현장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수업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과학학습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동 및 교사들에게 교육적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상징화 주기를 통한 아동의 과학적 지식 형성 과정
Ⅵ.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