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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길현 (조선대학교) 김현 (한국교통연구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2권 제3 D호
발행연도
2012.5
수록면
283 - 28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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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는 문전 서비스가 어렵기 때문에 출발지에서 역까지 접근성과 다른 철도노선과의 환승 편의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이 정책의 실행대안은 속도향상과 철도간 직결운행, 인터모달리즘 등이 있다. 최근 수도권광역급행철도정책은 속도향상, 건설기간 단축, 토지보상비 최소화 등의 목표 달성을 위해 대심도 지하공간 이용이 제안되어 있다. 하지만 대심도 지하공간에 건설되는 철도는 접근 및 환승저항, 이용자의 심리적 부담이 부정적 효용으로 작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대심도 철도의 접근과 환승저항 평가와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접근저항은 차내시간의 5배로 매우 크게 영향을 미치고, 환송저항 그리고 심리적 부담에 따른 불효용이 존재하고 있었다. 즉 대심도 철도건설정책은 역까지 접근교통수단과 일체적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제도 정비가 매우 중요하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대심도 철도 저항의 개념 정립
3. 접근방법
4. 대심도 철도의 사례연구
5.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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