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진 (호서대학교) 한병섭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631 - 66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성과가 저조한 한국법인을 변화시키라는 임무를 부여 받은 신임사장이 회사를 성과지향적인 조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을 윤리경영 실행 측면에서 살펴보고 있다. 신임사장은 저조한 성과의 원인이 보수적, 연공 중심적인 기업문화, 그리고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어온 관계지향 중심의 영업관행 때문이라고 판단하였다. 신임사장은 조직변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과학적ㆍ윤리적인 영업 관행 정착을 시도하게 된다. 윤리강령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새로운 영업 마케팅 표준 운영 절차는 과거의 관계지향적인 영업 관행에서 전문 의약 지식을 바탕으로 하는 영업으로의 변화를 요구하는 것이다. 이는 단순한 절차 변화 이상의 문화 변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영업관행 변화 과정은 초기 조직 구성원들의 저항으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이후 실패를 딛고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리더십과 전문적 지식을 보유한 혁신팀의 노력으로 인해 점차 윤리 의식이 조직 내에 뿌리 내리게 되었다.
한국미러클의 윤리경영 실천 과정을 종합해 보면, 총 7단계의 과정을 거친 것을 알 수 있다. 경영이념 및 비전 설정 단계에서 시작된 윤리경영 실천은 내부통제 규정 제정 단계, 윤리경영 문서화 단계 등을 거쳐 시스템 집행에 대한 감시 및 감독 단계까지 발전해 왔다. 본 사례는 윤리경영 실천 과정에서 나타나는 애로점과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최고경영자의 역할, 윤리경영 추진 방식 등의 측면에서 많은 관리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윤리경영에 관한 문헌고찰
Ⅲ. 윤리경영을 통한 조직 변화 사례
Ⅳ. 사례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25-0028550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