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학술저널

유통경로 리더의 조직간 관계관리전략이 팔로워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윤리적 리더십의 역할

표지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내서재에 논문을 담은 이용자 수의 총합입니다.

초록·키워드 목차

윤리적 리더십은 언제 필요한가 ? 본 연구는 이러한 질문에 답하기 위해 윤리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모형을 구축하고, 이를 검정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먼저, 유통경로 리더가 행하는 관계관리전략, 특히, 협력지원, 거래특유투자,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이 팔로워의 성과, 특히, 관계만족과 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고 있다. 그리고 규명된 리더의 관계관리전략과 팔로워의 성과 간 관계에서 윤리적 리더십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밝히고 있다.
250개의 국내 백화점 입점업체를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실시되었고, PLS 분석을 통해 가설이 검정되었다. 가설검정 결과 백화점의 거래특유투자와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은 입점업체의 관계만족과 재무적 성과를 강화하였지만, 협력지원은 재무적 성과만 강화하였다.
한편, 윤리적 리더십은 협력지원과 거래특유투자가 관계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이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협력지원은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강할 때, 거래특유투자는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약할 때 관계만족을 더욱 강화하였고,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은 리더의 윤리적 리더십이 강할 때 재무적 성과를 더욱 강화하는 결과를 보였다. #윤리적 리더십 #협력지원 #거래특유투자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 #관계만족 #재무적 성과 #Ethical Leadership #Cooperation Support #Transaction Specific Investment #Inter-organizational Communication #Relationship Satisfaction #Financial Performance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 수립
Ⅳ. 연구방법
Ⅴ. 실증분석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저자의 논문

DBpia에서 서비스 중인 논문에 한하여 피인용 수가 반영됩니다.
Insert title here
논문의 정보가 복사되었습니다.
붙여넣기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