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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정보학회 정치정보연구 정치정보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9 - 66 (38page)
DOI
10.15617/psc.2012.06.15.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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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슈미트(Schmitt 1999)의 총체적 체험이론을 바탕으로 온라인상의 웹 체험이 웹 친밀도와 웹 동일시를 거쳐 웹 브랜드관계와 웹 브랜드 충성도의 형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증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결과 슈미트(1999)가 제시한 5개의 전략적 체험유형들 중 감각적 체험과 관계적 체험을 제외한 나머지 3개의 웹 체험들은 웹 친밀도 및 웹 동일시를 거쳐 웹 브랜드관계와 웹 브랜드충성도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웹 친밀도와 웹 동일시는 웹 체험의 영향을 받을 뿐 만 아니라 웹 브랜드관계의 선행변인으로서 웹 체험에서 웹 브랜드충성도에 이르는 정보처리과정에서 매개변인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온라인상의 웹 체험이 웹 친밀도와 웹 동일시와 같은 매개변인들과 상호 어떠한 연관성을 가지며 궁극적으로 웹 브랜드관계 및 웹 브랜드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검증함으로서 온라인상의 웹 체험이 웹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과학적 인식과 이론적인 토대를 구축하였다.

목차

〈국문 초록〉
Ⅰ. 연구목적
Ⅱ.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모형 및 가설의 도출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요약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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