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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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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호 (인하대학교) 이원재 (인하대학교) 유현석 (인하대학교) 김영석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32권 제4 D호
발행연도
2012.7
수록면
377 - 38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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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면 크랙실링 공법은 도로면에 발생된 크랙을 초기에 효과적으로 보수할 수 있으므로 도로면 유지보수 공법의 하나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재래식 크랙실링 공법은 도로상에서 작업이 수행되므로 매우 위험하고, 노동 집약적이며, 노무자의 숙련도에 의해 작업 품질 및 생산성에 큰 영항을 받는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국내외에서는 재래식 크랙실링 공법을 자동화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자동화 장비를 개발해 오고 있으나 실용화 실적은 매우 제한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기존에 개발된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직업 대상 크랙이 한정적이며, 실작업 영역이 좁아 작업 생산성이 낮고, 말단장치의 성능이 현장 요구수준을 만족시키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래식 크랙실링 공법 및 기존에 연구 개발된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개발 현황 분석을 통해 국내 건설 환경에 적합한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개발을 위한 고려사항을 도출하고,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구성 요소 중 크랙실링 작업 공간 이동을 위한 핵심 하드웨어 기술인 본체 프레임(머니퓰레이터)과 공기 분사, 실런트 분사 및 압지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말단장치에 비해 상세설계 및 하드웨어 제작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제안된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본체프레임과 말단장치는 기존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고, 국내 도로 상황과 규정에 부합되도록 설계 및 제작되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의 실용화 가능성과 범용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개발 현황 및 선행연구 분석
3.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모체 상세 설계 및 구조적 안정성 분석(처짐)
4. 도로면 크랙실링 자동화 장비 모체 제작 및 구동 실험
5.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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