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경덕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경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마르크스주의 연구) 마르크스주의 연구 마르크스주의 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214 - 237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루이 알튀세르의 예술론에 대한 비판적 평가를 제시한다. 「피콜로 극장: 베르톨라치와 브레히트」에서 루이 알튀세르는 브레히트의 ‘생소화효과’ 개념에 근거해 유물론적 연극 이론을 제시한다. 동시에 그는 현실에 대한 재인식을 연극의 효과로 이해하는 브레히트의 연극 이론과 단절하며, 과학과 구분되는 독자적인 예술의 작동방식으로 새로운 관객(새로운 주체성)의 형성을 제시한다. 이 문제틀의 주요한 논점은 ‘낯설게 하기’와 ‘새로운 관객/주체성의 형성’이라는 서로 상반된 운동의 접합 가능성이다. 이 논문은 스피노자의 정동 이론과 알튀세르 자신의 이데올로기 개념에 의지해 상호 모순되는 것처럼 보이는 이 두 경향의 접합 가능성을 탐색해 볼 것이다.

목차

1. 극의 구조: 비동시대성
2. 인식론적 단절로서 예술?
3. 숨은 중재자, 스피노자
4. 스피노자주의자, 브레히트?
5. 예술: 주체 없는 과정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01-003472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