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주현 (세종대학교) 박진숙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2호(Vol.25 No.3)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52 - 161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아이덴티티디자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디자인 결과물을 통해 기업아이덴티티와 기업이미지를 매개한다. 본 논문에서는 커뮤니케이션과 아이덴티티디자인의 이론적 고찰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아이덴티티디자인의 인코딩·디코딩 과정과 역할을 알아본다.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아이덴티티디자인은 대상이 가지는 무형의 모습을 개념화하여 아이덴티티를 확립한다. 이 아이덴티티를 기호화·시각화·언어화하여 디자인결과물을 제작한다. 그리고 디자인결과물을 대중의 직·간접 경험을 위한 접점으로 최적화한다. 대중은 디자인결과물에 대한 해석을 통해 본질적인 대상의 이미지를 갖게 된다.
이때 발생하는 대상·아이덴티티·이미지가 커뮤니케이션 과정 중의 오류이다. 커뮤니케이션 과정 중의 오류를 기호학을 통해 증명하고 커뮤니케이션 결과 경우의 수를 도출한다. 이를 통해 유형 단계의 아이덴티티디자인과 사용자 중심 디자인 개념 이후의 아이덴티티디자인을 보완하는 대상·아이덴티티·이미지의 일치에 주력하는 이상적 커뮤니케이션 달성의 방향을 제시한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3. 아이덴티티디자인
4.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아이덴티티디자인
5. 커뮤니케이션 과정 중의 오류
6. 오류발생과 결과
7.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658-003362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