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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홍균 (순천대)
저널정보
한국항만경제학회 한국항만경제학회지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8집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29 - 4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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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항은 활성화를 위하여 다각적인 노력을 시도하고 있으나 자립형 항만기준인 300만 TEU에는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광양항의 부두의 기능을 컨테이너부두에서 일반 부두로 용도를 전환하는 여유선석 활용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본 연구는 광양항의 여유선석 운영 형태에 관련하여 일반부두, 전용부두, 다목적부두를 연구의 대상 대안으로 선정하였다. 광양항과 상호 관련이 있는 물류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측정영역과 측정요소를 기준으로 조사하여 Fuzzy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기법을 적용하였다. 대안들의 가중치 순위를 종합해 보면 다목적부두가 안정성(32.6%)을 제외하고 가장 선호되는 부두형태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용부두가 안정성(37.0%)에서 가장 가중치가 높은 대안으로 선정되었다. 종합가중치에 의한 대안의 우선순위는 다목적부두(38.2%), 전용부두(33.7%), 일반부두(28.1%) 순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광양항 컨테이너부두의 여유선석 활용 문제와 분석방법
Ⅲ.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여유선석 활용에 따른 분석결과
Ⅳ.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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