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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국내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연구들은 대부분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구조나 특징이 유사 혹은 동일한 것으로 간주하고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프랜차이즈 기업들은 각 발전 단계에 따라 이질적인 특성들로 분류될 수 있고 이렇게 분류된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특성을 이해함으로써 각 단계의 특성에 따른 적절한 프랜차이즈 시스템 연구가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부들의 특성들에 따라 발전 단계(stage)를 규정하고, 각 단계에 따라 프랜차이즈 본부들이 분류(grouping)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더불어 단계별로 분류된 프랜차이즈 본부들이 어떠한 특성을 보이고 있는지를 지원전략, 성과, 소유구조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BR> 2010년 말 현재 정보공개서를 통해 제시된 국내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부 558개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프랜차이즈 본부가 도입, 발전, 급성장, 성숙, 변환의 5단계로 분류되었으며, 각 단계의 프랜차이즈 본부들은11개의 변수(설립/가맹년수, 매출증가율, 설립년수와 가맹년수의 차이, 점포/가맹점수, 매출/가맹점증가율, 가맹비율, 가맹점개설비용, 진출 지역의 수)들에 의해서 특징지어질 수 있었다. 또한, 분류된 5개의 그룹은 성과, 지원 및 소유구조에서 각각 다른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앞으로의 프랜차이즈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프랜차이즈 본부들의 이질성을 이해하고 연구의 목적에 맞게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프랜차이즈 본부가 가지고 있는 특성에 따라 위치하고 있는 단계가 다르므로 이를 통해 각 단계에 맞는 본부의 전략을 효율적으로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고, 잠재적 가맹점 희망자의 경우도 원하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특성에 따른 위치를 확인해봄으로써 효과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예비조사)
Ⅴ. 결론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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