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철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SBS 미디어 경제와 문화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1
수록면
65 - 9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KBS, MBC, SBS를 비롯한 지상파 방송, 케이블 방송, 독립 제작사 및 애니메이션 제작사 등 한국 방송사들의 방송 콘텐츠 수출이 일본, 중국, 홍콩, 싱가포르, 대만,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등 아시아 10개국의 한국 방문 관광 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 분석을 통해 방송 콘텐츠 수출의 경제적 파급 효과를 살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2003년부터 2010년까지 아시아 10개국에 대한 국가별 방송 콘텐츠 수출 및 한국 방문 외래객 입국 데이터에서 추출한 시계열·횡단면 통합자료를 토대로 방송 콘텐츠 수출 금액, 방송 콘텐츠 수출 편수, 1인당 GDP, 환율, 상대 물가 등의 변수로 모형을 구성해 패널 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드라마 등 방송 콘텐츠의 수출 확대 특히 방송 콘텐츠의 수출 편수 확대가 아시아 10개국의 한국 관광 수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1인당 GDP가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반면 환율이나 상대 물가는 통계적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방송 콘텐츠가 한국의 관광 수요 확대 및 관광 대상국으로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 변수 가운데 하나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방송 정책 및 관광 정책 수립 시 양자 간의 상호 연계에 의한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통해 경제적 파급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송 콘텐츠의 전략적 활용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는 것이라고 하겠다.

목차

1. 서론
2. 선행 연구 검토 및 이론적 논의
3. 연구 모형 및 연구 가설
4. 자료의 수집 및 분석 방법
5. 연구 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1420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