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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보은 (교육과학기술부)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제학회 산업경제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5권 제5호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3,523 - 3,54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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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학생을 일반학급에 편입시켜 교육하는 통합교육의 활성화로 특수학교보다 일반학교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육 교원의 수가 지난 10여년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와 함께 인사제도로서 교원능력 개발을 위해 실시하는 교원 평가제도가 최근 교원승진 및 교원성과상여금제도와 연계되어 일반학교에서 근무하는 소수의 특수교육 교원들에게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이 지속되어왔다. 이러한 비판이 지속되는 원인과 관련 쟁점을 정리하고,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현행 교원능력개발 평가 제도를 검토 및 분석하였다. 둘째, 특수교육 교원능력 개발 평가제도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의 쟁점을 분석하였다. 셋째,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교원능력 개발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이는 교원에 대한 인사행정, 전문성 신장, 사기 진작을 위한 인사 제도가 도입 취지와 달리 교육 현장에서 중복 또는 오용됨으로써 국가 차원의 새로운 정책 도입의 효율성을 감소 또는 왜곡시키지 않고, 궁극적으로 장애아동과 일반아동 모두에게 바람직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는 특수교육 교원의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특수교육 교원 평가 개선 및 지원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현행 교원능력개발 평가제도 분석
Ⅳ. 특수교육 교원능력 개발 평가와 관련된 선행연구들의 쟁점 및 제안
Ⅴ. 일반학교에서의 특수교육 교원능력 개발 평가 대안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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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323-001091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