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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상미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55 - 19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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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저소득층 가정의 부모와 유아에게 포괄적 보육서비스를 실시하고 그 과정에서 부모와 유아가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를 질적 연구방법을 통해 분석해 봄으로써 저소득층 가정에 대한 포괄적 보육서비스의 확대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참여자는 D시에 소재한 S어린이집의 저소득층 가정의 부모 7명과 유아 6명, 보육교사 3명, 포괄교사 1명, 사회복지사 1명, 미술치료 교사 1명이었으며, 2011년 4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되었다. 학기초 사례회의를 통해 서비스가 필요한 가정을 선정하고 부모의 욕구조사에 기초하여 필요한 지원에 대해 결정하였으며 유아에게는 담임교사의 관찰과 부모의 의견에 따라 필요한 지원을 선정하였다. 이에따라 부모들에게는 부모교육, 가족문화체험, 도서대여, 다문화센터 방문을 실시하였고 유아에게는 미술치료, 사회정서 활동, 멘토링 활동 등을 진행하였으며, 참여관찰, 심층면담, 교사들의 저널, 설문지와 검사지 등의 문서수집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포괄적 보육서비스를 경험한 저소득층의 부모는 경제적인 어려움과 가정적인 위기로 잊혀졌던 부모 자신에 대한 소중함을 인식함으로 자존감향상을 도와 표정이 밝아졌으며, 이를 바탕으로 부모 역할을 이해하게 되었고, 자녀와 함께하는 시간을 늘려가며 좋은 부모로서의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또한 타인을 이해하는 교육과 함께하는 경험을 통하여 가족의 소중함을 발견함으로 가족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을 증진하게 되었다. 그리고 포괄적 보육서비스를 경험한 유아는 제대로 돌아보아지지 못해 상처를 받았던 자아를 회복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으며 또래와의 반복된 사회정서 활동의 경험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되어 함께하는 기쁨을 느끼게 되었다. 또한 불안하였던 양육자와의 애착관계에서 부모, 포괄교사 멘토링교사등의 성인과의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정서적 지지를 받으므로 정서의 안정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부모의 포괄적 보육서비스 경험의 의미
Ⅳ. 유아의 포괄적 보육서비스 경험의 의미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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