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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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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강원 (인제대학교) 박혜경 (인제대학교 디자인학부)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103호(Vol.25 No.4)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101 - 11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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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나타나고 있는 세계화 논의의 공통된 특징은 그것이 무엇이든 다른 문화에 끌려가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되며 우리 고유문화와 전통에 닿아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사회에서 인간이 하는 책임있는 행위는 모두가 신화적인 모델, 즉 원형을 지니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엘리아데의 신화적 공간론을 바탕으로 중심의 상징개념을 원용(援用)하여, 고대건축공간에 표상된 한국적 신화원형 공간구조의 중심개념을 밝혀보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말하자면 신화 속에 투영되어 있는 공간개념과 구조가 한국고대 공간조영 정신과 방법에 반영되어 있다고 보고, 사례를 통하여 간략하게 검증함으로서 고대건축에 내재해 있는 ‘중심’의 조영원리를 규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가장 보편적으로 전승되고 있는 건국시 조신화로서 단군신화 및 주몽, 혁거세 신화를 대상으로, 선택한 신화에 투영된 공간개념이 건축공간에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 분석하기 위해 신화시대에 건립된 한국고대 건축공간을 사례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신화적 공간개념이 건축공간에 어떻게 투영되어 있는지를 확인해 봄으로써, 한국적 원형공간관념의 한 면을 밝혀보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엘리아데의 신화적 공간론
3. 건국신화에 투영된 중심상징의 신화원형공간
4. 한국적 신화 원형공간으로서 고대건축에 표상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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