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용식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6
수록면
159 - 18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고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는 ODA를 활용한 한국의 해외지역 진출 전략을 연구한다. 또한 ODA가 갖는 국제정치의 속성인 인도주의와 국익추구라는 양면성을 인정하면서 그 딜레마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국익을 소프트 파워 관점에서 접근할 것을 주장한다. 본 논고는 ODA 지원 목적을 소프트 파워를 높여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 것으로 정의하고, 국가 경쟁정체성 이론에 근거하여 ODA 스마트 파워 전략 모델을 구상해보고 캄보디아 보건의료 ODA 지원 케이스에 적용 분석한다. 보건의료 ODA의 경우 국제사회는 MDGs에서 규정하는 주요 전염병 퇴치와 모성 및 아동 보건 분야를 중점적으로 지원하되 보건의료 시스템을 강화하는 수평적 지원을 독려하고 있다. 본 논고는 국제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면서도 한국이 비교우위에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지원하는 틈새외교로 한국의 소프트 파워를 높이는 ODA 스마트 파워 전략을 제안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ODA 지원과 소프트 파워의 관계
Ⅲ. 국가 경쟁정체성 (Competitive Identity)과 ODA 스마트 파워 전략
Ⅳ. 보건의료 ODA 현황과 한국의 비교우위
Ⅴ. 한국의 대 캄보디아 보건의료 ODA 지원방안
Ⅵ. 결론: 시사점과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6-00071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