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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영식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길상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12년도 추계 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2.11
수록면
29 - 4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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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은 CO₂ 레이저, YAG 레이저, 반도체 레이저, 파이버 레이저 등의 레이저와 TIG, MIG, MAG, 플라즈마 등의 아크열원을 복합하여 각기 단독의 열원에 의한 용접의 결점을 보완하여 용융성을 배가시킴으로서 고효율, 고품질의 용접법으로 발전시킨 용접법입니다. 따라서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은 레이저 단독 용접이나 아크 단독용접에 비해 고능률, 고신뢰성, 저비용의 용접으로 밝혀져 자동차, 조선, 항공, 철도차량, 가전 산업 등 제조업에서의 응용이 세계적으로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레이저/아크하이브리드 용접기술은 2000년대에 들어 연구개발이 시작된 기술로 용융특성에 미치는 각종 영향요인이 밝혀져 철강재료와 Al 합금 등 비철재료 및 이들의 이종소재 간의 접합기술이 확립단계에 와 있다. 이 기술은 유럽에서 먼저 실용화가 시작된 이래 일본, 미국 등에서 자동차, 조선, 건설 분야에서 실용화가 진척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 기술에 관한 인식 부족과 고가의 레이저 장비 구입에 따른 초기투자비의 부담감, 현장 생산라인 교체에 따른 인적 문제 등으로 아직 실용화 실적이 전무한 현상에 있다. 금후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이 기술의 국내 정착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금후 이 기술은 고효율, 고유연성, 파이버전송의 레이저 광원의 기술발전과 디지털 제어의 펄스파형 아크 열원과의 복합을 통해 더욱 고 정밀성, 고 생산성, 고 신뢰성의 용접기술로 발전되어 갈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이상과 같은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용접 기술에 대하여 그 특징, 용융특성에 미치는 각종 영향요인, 철강재료와 Al 합금 등 비철재료에 대한 용접기술 연구의 진척상황, 자동차, 조선, 항공 등 산업별로 하이브리드 용접기술의 실용화 현황 등에 관한 세계적인 연구 개발 동향을 분석하여 국내의 하이브리드 용접기술 정착과 실용화 연구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s
1. 서론
2. 레이저/아크하이브리드 용접의 특징
3.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성에 미치는 각종 요인
4. 레이저/아크하이브리드 용접에 관한 최근의 연구동향
5.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 용접기술의 산업에의 적용 현황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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