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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키워드 목차

1990년대 고강성/고강도 탄소섬유 복합재료 IM7/977-3 프리프레그(군용항공기, Cytec/미국)와 T800H/3900-2 프리프레그(민수항공기, Toray/일본)가 개발되면서 본격적으로 항공기 1차구조물에 적용되었다. 군용항공기(F-22, F-35, 유로파이터), 민간항공기(Boeing 787, A350/A380) 및 무인기(Global Hawk, Predetor)에 적용된 탄소섬유 복합재료는 수출허가(Expert License)품목으로 분류되어 국내 수입이 제한되고 있으며, 기 개발된 복합재료 물성값과 설계허용값 획득은 거의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러한 실정 하에서 항공기 1차구조물에 탄소섬유 복합재료를 적용하기 위하여 복합재료 설계개발시험을 수행하였다. 복합재료 설계개발시험은 MIL-HDBK-17 Building Block Approach에 따라 수행하였다. 시험은 물리적 특성시험과 기계적 특성시험으로 분류하여 약 8,000개 시편 시험을 하였다.
본 논문은 탄소섬유 복합재료 8,000개 시편 시험 중 단층의 인장/압축시험 및 전단특성시험 결과와 기계적 특성값과 설계허용값 개발내용을 포함하였다. #Carbon/Epoxy Composite Material(탄소섬유 복합재료) #Tensile Test(인장시험) #Compression Test(압축시험) #In-plane Shear Test(전단시험) #MIL-HDBK-17 Building Block Approach #Design Development Test(설계개발시험)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복합재료
3. 설계개발시험 (DDT)
4. 복합재료 단층 특성값 및 설계허용값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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