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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박상필 (부산발전연구원)
저널정보
부산연구원 BDI 정책포커스 BDI 포커스 제116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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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미니홈피·트위터·페이스북 등 1인 미디어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기존의 미디어들은 1인 미디어를 새로운 채널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도시들은 1인 미디어를 활용한 도시 마케팅에 눈을 뜨고 있다. 온라인에서 유통되는 정보의 양과 질이 도시경쟁력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에 노출된 정보량을 세계 주요 도시들과 비교하면 부산은 크게 미흡하다. 국내 7대 도시들과 비교해도 높지 않다. 도시정보의 질을 살펴보기 위해 대표 1인 미디어인 파워 블로그에 나타난 부산 이미지를 분석한 결과, 부산은 매우 작은 장소들이 스토리를 타고 등장하고 있고 동적·정적인 감성이 공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 미디어에 부산의 이미지가 새롭게 창조되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부산은 ‘온라인 입소문(eWOM)’의 발원지인 1인 미디어를 활용해 정보의 양과 질을 함께 고려한 마케팅을 해야 한다. 부산의 도시 마케팅에 1인 미디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1인 미디어 기반의 도시 마케팅 강화 ▲온라인 콘텐츠 뱅크 구축 ▲차별화된 팸 마케팅 확대 ▲청년 일자리 창출 및 기업유치 등과 연계 ▲1인 미디어 제도적 지원방안 마련 등이 필요하다.
< 부산 마케팅의 1인 미디어 활용 전략 그림 참조>

목차

[요약]
Ⅰ. 1인 미디어의 급부상
1. 1인 미디어의 영향력 확대
2. 도시 마케팅의 중요한 채널, 파워 블로그
Ⅱ. 파워 블로그에 나타난 부산 이미지
1. 인터넷 정보량이 도시경쟁력의 척도
2. 파워 블로그에 나타난 부산 이미지
Ⅲ. 도시 마케팅의 1인 미디어 활용 전략
1. 1인 미디어 기반의 도시 마케팅 강화
2. 온라인 콘텐츠 뱅크 구축
3. 차별화된 팸 마케팅의 확대
4. 청년 일자리 창출 및 기업 유치 등과 연계
5. 1인 미디어 제도적 지원 방안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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