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홍성민 (홍익대학교) 김현석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HCI 2013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759 - 76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온라인 SNS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면서 그에 따라 온라인 SNS 사용자들의 경험이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변화되고 있다. 2012 년 4 월 뉴욕 타임즈의 기사를에 따르면 “Social networks, small and smaller” 라는 주제로 SNS 사용자들이 Facebook 이나 트위터를 사용하면서 온라인 친구가 계속 증가하자 점차 친구를 제한하는 폐쇄형 SNS 으로의 이동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라고 말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SNS 사용자가 자신의 필요와 목적에 따라 SNS 이용 행태의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자는 보다 면밀한 데이터를 얻고자 인댑스 인터뷰를 통해 질적 연구접근을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사용자는 Facebook 과 같은 보다 광범위하게 개인의 사생활이 노출된다고 느끼는 오픈된 공간보다 그 필요와 목적에 따라 자신들만의 private 공간을 원한다는 것을 인터뷰를 통해 알 수 있다. 또한 이는 사회적 관계망과 연관시켜 설명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사회적 관계망에 따른 온라인 SNS 사용행태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4-0002776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