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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규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커뮤니케이션 이론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9권 1호 (2013년 봄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20 - 162 (4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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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미디어 문화연구의 위기담론과 대중성 확보실패의 대안으로서 교육영역, 특히 학부교육에 대한 문화연구자들의 관심을 촉구한다. 정치적 기획으로서 문화연구의 성격을 회복하고 그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국 사회에서 학부교육이 갖는 의미와 가능성에 주목한 것이다. 여기서는 정치적 기획으로서 문화연구를 토론식 수업에 적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운영 전략과 교수법을 소개하였다. 이 수업에서는 문화연구의 전통적, 보편적 관심과 지향점에서 도출한 학부교육의 목표를 첫째, 대중문화 주체로서 시각 갖기와 표현하기, 둘째, 대중문화 텍스트를 콘텍스트와 연결시키기, 셋째, 문화의 일상적 정치성 읽기, 넷째, 대중문화 속 저항의 잠재성 드러내기로 정하였다. 또한, 이 사례를 통해 드러난 성과와 한계를 성찰적으로 정리하고 그 함의를 논의하였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정치적 기획(political project)으로서 미디어 문화연구
3. 문화연구의 정치적 기획을 위한 학부교육의 가능성
4. 교육목표의 설정과 과목 설계
5. 운영 전략 및 교수법의 성과와 한계
6.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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