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연 (조선대학교) 허유성 (조선대학교) 임장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3.2
수록면
5 - 30 (26page)
DOI
10.18541/ser.2013.02.1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특수교사들은 성장 과정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좋은 특수교사로의 성장과 관련된 요인이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을 통해, 어떠한 경험들이 좋은 특수교사로 성장하는데 기여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의 문제에 따라 현상학적 접근을 사용하여 좋은 특수교사로 성장하는 것과 관련된 참여자들의 공통되고 공유된 경험을 이해하고자 한다. 연구의 참여자는 연구 목적에 동의한 28명의 특수교사이며, 반구조화된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 분석하였다. 인터뷰 내용의 분석 결과, 특수교사들의 생애 경험들은 성장과 관련하여 다양한 경험들로 나타났다. 좋은 특수교사의 성장과정이라는 대주제는 특수교사의 시작, 전문성과 관련한 성장, 관계의 성장, 자기계발을 통한 성장, 내적 성장의 5가지 하위주제로 분석되었다. 좋은 특수교사의 의미는 긍정적, 탄력적 사고, 의사소통과 관계성, 특수교육 전문가로서의 사명감의 3개의 하위주제로 도출되다. 참여자들은 그들 자신과 그들이 만난 학생들, 다양한 교직 경험을 하면서 교사라는 직업의 근본적인 의미와 가치에 대해 재발견하는 성장의 과정을 경험하였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전문성을 신장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취미 등의 자기계발을 통해 침체시기를 극복하고자 노력하는 성향이 강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부 교사들은 교직에서의 좌절을 경험할 때에도 내적 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00-0002025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