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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보연 (성균관대학교) 김면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인제대학교 디자인연구소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12 no.1 DID 논문집 21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93 - 10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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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으로 환경에 대한 무역 규제가 강화되고, 새로운 환경정책들이 국제 협약을 통해 시행되고 있다. 그린비즈니스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친환경 제품 구매에 대한 관심은 높은 편이지만 실제로 친환경 제품 구매에 대한 신뢰와 만족은 높지 않다. 이에 친환경 제품 구매 활성화 방안의 하나로 친환경 굿 디자인 제도의 개선을 통해 친환경 디자인 제품 개발과 소비자의 친환경 디자인에 대한 신뢰와 관심제고를 유도하여 그린 비즈니스의 지속 가능한 생산ㆍ소비 구축을 도모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친환경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 국내에서 시행되고 있는 친환경 인증 제도와 국내외 굿 디자인 어워드들을 연구대상으로 한정하였고, 친환경 디자인 평가 요소를 기준으로 리뷰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친환경 시장의 규모와 소비자 인식을 조사하여 친환경 제품의 구매 현황과 한계점을 분석하여 친환경 디자인 제도의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이를 근거로 독일, 일본, 미국 등 해외 굿 디자인 심사기준의 평가요소와 친환경 평가요소를 분석하여 친환경 요소를 KIDP 굿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친환경 굿 디자인의 인증 기준을 굿 디자인의 필수요소와 친환경 필수요소로 분류하여 종합평가하고, 친환경 굿 디자인의 4R(Recycle, Reuse, Reduce, Replacement) 적용 사례를 제시하여 친환경 굿 디자인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친환경 패러다임의 현황
3. 친환경 디자인의 가치와 제도의 필요성
4. 친환경 굿 디자인의 평가
5. 친환경 디자인의 굿 디자인 인증 적용 방안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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