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현 (조선대학교) 임지윤 (조선대학교) 박미자 (동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7집
발행연도
2013.4
수록면
41 - 7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의 교사인성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교사 자신의 인성을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는 교사인성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데 있다. 연구대상은 G시 및 J도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 현직유아교사 385명과 예비유아교사 386명으로 총 771명의 설문지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도구는 전재선(2011)의 유아교사 인성 자기평가도구를 수정·보완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SPSS 14.0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고 t검증, F검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학년에 따른 유아교사 인성에 관한 인식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인간애와 긍정적 자아개념에 대하여 학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현직유아교사의 유아교사 인성은 변인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의 유아교사 인성에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긍정적 자아개념과 직무수행, 창의인성에서 예비유아교사와 현직유아교사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기초로 유아교사의 인성함양을 증진시키는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함을 시사 받을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3019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