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덕진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코칭능력개발원 코칭능력개발지 코칭능력개발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3 - 13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고등학생의 지각된 교수행동과 운동열정간의 관계에서 성취목표성향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272명(남학생 148명, 여학생 124명)이었으며, 교수행동, 성취목표성향 및 운동열정 질문지를 작성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가설적 연구모형을 설정한 다음 구조방정식모형(SEM)을 통하여 변인간의 인과적 관계를 규명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및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고, 변인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교사의 자율적 교수행동만이 과제성향과 자아성향에 유의한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과제성향은 조화열정에 매우 강한 정적인 직접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과제성향만이 교사의 자율적 교수행동과 조화열정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결과는 자기결정이론과 성취목표이론의 통합적 접근에 의해 논의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690-0036138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