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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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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헌상(전북대학교),  이창원(전북대학교)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570670

초록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동태적인 환경에 대한 우연성과 탄력성을 지닌 경제조직으로써 급변하는 기업환경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증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체인본부와 체인점 사이의 상호 협력 요인 및 구성 시스템에서의 상호 특성에 관한 연구들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즉, 프랜차이즈 시스템내의 성과 극대화를 위한 관계 관리, 통제 등에 관한 이해 및 변수들의 개념화와 측정치 개발도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성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 체인본부와 체인점의 거래만족을 통한 신뢰 향상과 관계투자를 통해서 체인본부와 체인점 사이의 몰입 수준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결과 첫째, 체인본부에 대해서 체인점의 관계투자와 신뢰는 관계몰입의 정도를 크게 하여 체인본부에 대한 체인점의 관계투자를 향상 시킬 수 있도록 보상 시스템의 재정비뿐만 아니라 제품 가격과 제품 품질 그리고 서비스 품질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져야만 하고, 인적 커뮤니케이션의 강화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둘째, 거래만족과 신뢰는 관계투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거래만족은 신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아이덴티티 현저성과 호혜성은 거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경영참여의 경우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경영참여, 아이덴티티 현저성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호혜성의 경우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Franchise system, the percentage of total corporate environment as the rapidly changing economic organization that has a chance and elasticity of environmental dynamics has increased. However, the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of a system of mutual cooperation and configuration factors between the franchisers and franchise is not enough. Such an environment change urge franchiser to focus on the franchise’s commitment. As the importance of franchise’s commitment has been emphasized recently, many franchisers have been trying to increase franchise’s commitment by enhancing their relationship investment and trus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roles of relationship investment, trust and transaction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commitment. This study approached the relationship between determinant of transaction satisfaction, trust and consequence of relationship satisfaction, trust.
Several interesting results were found. First, relationship investment, trust have a direct effect on relationship commitment. Second, relationship transaction, trust have a direct effect on relationship investment. Third, transaction satisfaction, reciprocity and management participation have a direct effect on trust. Finally management participation and identity salience have a direct effect on transaction satisfaction.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실증 분석
Ⅳ. 실증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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